2023 산학 연구교류

2023년 8월 24일 목요일 15:00 르호봇 마곡 비즈니스 센터에서
이지솔루션즈가 인하대학교, 한국건물에너지기술원과 함께 산학 연구교류를 가졌습니다.

2023년 8월 24일 목요일 15:00 르호봇 마곡 비즈니스 센터에서 이지솔루션즈가 인하대학교, 한국건물에너지기술원과 함께 산학 연구교류를 가졌습니다.

이지솔루션즈 장향인 대표의 사회로 발표가 시작되었으며, 발표 내용에 대한 피드백과 의견을 활발하게 교환하며 진행되었습니다.

이지솔루션즈 장향인 대표의 사회로 발표가 시작되었으며, 발표 내용에 대한 피드백과 의견을 활발하게 교환하며 진행되었습니다.

첫번째로, 인하대학교 김의종 교수가 '경계조건 제어'를 연구 교류의 중심 주제로 발제하였습니다.

건축물 에너지 절감 및 거주자의 쾌적성 측면에서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건축물의 운영 및 서비스 시장이 요구되고 있으며,

눈에 띄게 보이지는 않지만 건축 환경 연구가 현재 나아가고 있는 방향이라고 전달하였습니다.

첫번째로, 인하대학교 김의종 교수가 '경계조건 제어'를 연구 교류의 중심 주제로 발제하였습니다. 건축물 에너지 절감 및 거주자의 쾌적성 측면에서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건축물의 운영 및 서비스 시장이 요구되고 있으며, 눈에 띄게 보이지는 않지만 건축 환경 연구가 현재 나아가고 있는 방향이라고 전달하였습니다.

두번째로, 이지솔루션즈 김경수 선임연구원이 이지솔루션즈에서 개발하고 있는
예측 모델을 기반으로 한 그린리모델링 사업 평가 앱(가칭: E.GREEN)을 소개하였습니다.
본 앱은 에너지성능 개선 전/후 평가를 비전문가가 쉽게 진행할 수 있어
그린리모델링 사업 평가 시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사용자의 판단이 필요한 입력값을 연구를 통해 몇 가지의 선택지로 제시하여 사용자가 직접 입력하는 값을 최소화하고,
그린리모델링 기술을 건축주 입장에서 공사 비용과 에너지 절감률 측면에서 비교할 수 있도록 화면을 구성하였다고 합니다.
올해 하반기에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니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두번째로, 이지솔루션즈 김경수 선임연구원이 이지솔루션즈에서 개발하고 있는 예측 모델을 기반으로 한 그린리모델링 사업 평가 앱(가칭: E.GREEN)을 소개하였습니다. 본 앱은 에너지성능 개선 전/후 평가를 비전문가가 쉽게 진행할 수 있어 그린리모델링 사업 평가 시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사용자의 판단이 필요한 입력값을 연구를 통해 몇 가지의 선택지로 제시하여 사용자가 직접 입력하는 값을 최소화하고, 그린리모델링 기술을 건축주 입장에서 공사 비용과 에너지 절감률 측면에서 비교할 수 있도록 화면을 구성하였다고 합니다. 올해 하반기에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니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세번째로, 한국건물에너지기술원 오주홍 과장이 'HVAC 시스템의 모델 구축과 활용방안'을 주제로 발표하였습니다.
기계학습모델을 이용하여 설비가 고장 없이 작동할 수 있도록 미리 시스템의 상태를 예측할 수 있는 기준값을 예측하여
설비의 운영· 관리에 활용하는 것입니다.
운영 중인 건물에 대하여 실제로 시험 운전을 하는 것은 환경 조건 설정 및 제어의 어려움과 사용자의 불편감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모델을 이용한 시스템 관리가 유익할 것이라는 의견입니다.

세번째로, 한국건물에너지기술원 오주홍 과장이 'HVAC 시스템의 모델 구축과 활용방안'을 주제로 발표하였습니다. 기계학습모델을 이용하여 설비가 고장 없이 작동할 수 있도록 미리 시스템의 상태를 예측할 수 있는 기준값을 예측하여 설비의 운영· 관리에 활용하는 것입니다. 운영 중인 건물에 대하여 실제로 시험 운전을 하는 것은 환경 조건 설정 및 제어의 어려움과 사용자의 불편감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모델을 이용한 시스템 관리가 유익할 것이라는 의견입니다.

마지막으로, 인하대학교 박승훈 박사 후 연구원이 '지열 히트펌프 시스템의 장기 지중 불균형 문제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활용한
해소 방안'을 주제로 박사 졸업 논문에 적용된 예측 모델을 소개하였습니다.
지열시스템은 지중의 열을 이용하여 건물의 냉난방을 하는 신재생에너지 생산설비로, 냉난방에 소비되는 에너지량의 불균형이 클 경우
지중의 열적 상태가 회복되지 않아서 에너지 소비가 많은 냉방(난방)의 효율이 저하된다고 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건물 기초 밑의 배수시스템을 열원으로 활용하여 지중열을 냉각 또는 가열하는 경계조건을 적용하여 시뮬레이션했을때,
에너지 소비가 많은 냉방(난방) 시스템 효율이 개선된 결과를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인하대학교 박승훈 박사 후 연구원이 '지열 히트펌프 시스템의 장기 지중 불균형 문제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활용한 해소 방안'을 주제로 박사 졸업 논문에 적용된 예측 모델을 소개하였습니다. 지열시스템은 지중의 열을 이용하여 건물의 냉난방을 하는 신재생에너지 생산설비로, 냉난방에 소비되는 에너지량의 불균형이 클 경우 지중의 열적 상태가 회복되지 않아서 에너지 소비가 많은 냉방(난방)의 효율이 저하된다고 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건물 기초 밑의 배수시스템을 열원으로 활용하여 지중열을 냉각 또는 가열하는 경계조건을 적용하여 시뮬레이션했을때, 에너지 소비가 많은 냉방(난방) 시스템 효율이 개선된 결과를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본 연구교류에서는 제어 목적에 맞는 경계조건을 설정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건물 사용자에게
비용 및 에너지 절감을 눈으로 확인하게 할 수 있는 연구개발 사례를 공유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본 연구교류에서는 제어 목적에 맞는 경계조건을 설정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건물 사용자에게 비용 및 에너지 절감을 눈으로 확인하게 할 수 있는 연구개발 사례를 공유하였습니다.